고려대학교 정치연구소는

고려대학교 정치연구소(KU Institute for Political Research: KUIPR)는 2021년 3월 8일 고려대학교 부설연구기관으로 설립되었으며, SSK 불평등과 민주주의연구센터(Center for the Study of Inequality and Democracy: CSID)를 확대, 발전시킨 연구기관입니다.

민주주의, 국가, 불평등, 정치제도 등 우리 사회의 핵심적인 이슈와 구조적 문제들을 규명하여 과학적 분석과 진단, 그리고 제도적·정책적 대안을 제시하는 사회문제 해결형 정치경제 연구소를 지향합니다.

정치연구소는 국제비교의 시각을 바탕으로 한국사회의 특수성과 보편성을 동시에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정치, 사회문제에 대한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우리 사회구성원들의 연대적 공존과 한국 민주주의의 질적 도약에 학문적으로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발전 계획

불평등의 정치경제학 분야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보여 온 정치연구소는 다음과 같은 발전 계획을 가지고 연구-정책-교육이 결합된 실험적 연구소로 성장하고자 합니다.

첫째, 엄밀한 경험적 연구에 기초하여 증거기반 정책 대안(evidence-based policy alternatives)을 제시하기 위해 높은 수준의 학문적 성과를 도출하는 것입니다. 다중 양극화의 본질, 원인, 결과에 대한 엄밀한 경험적 연구 결과는 정책적 대안을 둘러싼 토론을 위한 토대가 됩니다. 이러한 연구를 촉진하기 위해 양극화 현상과 관련된 사회·경제·정치 변화 추세를 보여주는 데이터를 축적하고, 다양한 학제 간 대화를 진행하며, 국제적인 학문적 교류를 추진합니다.

둘째, 연구소 산하에 랩(lab)/센터를 두고 양극화 관련 다양한 이슈에 대한 연구 및 실험적 현실 적용을 장려합니다. 연구진이 각각의 연구 주제 범위 내에서 자유롭게 연구팀(외부 연구진 포함)을 구성하여 공동 연구를 진행하고, 축적된 데이터를 이용한 앱 개발 등 이를 창조적으로 활용하도록 할 것입니다. 새로운 연구 플랫폼(research platform)을 발전시키고, 학술적 연구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방식의 사회문제 해결을 시도하고자 합니다. 이는 보다 다양한 사람들이 연구소에 결합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과제 종료 이후 연구소의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셋째, 한국 사회가 당면한 다중 양극화의 위험을 해소하기 위해 사회정책 및 정치제도 측면에서 대안을 제시하는 공공정책포럼(policy forum)을 제공합니다. 선출된 정치인, 행정 관료, 지역사회 활동가, 전문가 등이 참석하는 공공정책포럼을 개최하여 양극화 해소를 위한 정책의 방향성을 공유하고, 이러한 정책이 실현될 수 있는 정치적 공감대를 확대하고자 합니다. 또한 양극화 관련한 주요 이슈를 다루는 정책연구리포트를 주기적으로 발간하여 홈페이지에 공개함으로써 정책 입안자, 전문가 및 일반 시민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넷째, 데이터 리터러시를 증진하고, 정치 및 공공정책 분야의 차세대 전문가를 육성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education program)을 진행합니다. 가짜뉴스의 확산과 필터 버블 효과로 인해 상황 파악과 인식 능력이 저하되고 있는 상황에서 사회‧경제구조의 변화를 정확히 읽어내기 위해서는 데이터를 이해하고, 이에 기초해 판단하고 소통하는 시민적 역량이 중요해졌습니다. 이를 위해 데이터에 기초한 인지력, 판단력, 소통능력을 높이기 위한 데이터 리터러시 특강시리즈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또한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전문가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디지털 전환 및 기후위기 등이 초래할 수 있는 계층격차와 양극화 문제, 성별·세대 갈등 해소, 청년 고용 및 사회이동성 제고 방안 등을 주제로 토론하고, 관련 전문가를 만나 대화하는 장을 마련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다양한 정치 현안에 대한 문제의식을 키우고, 관련 정치 및 공공정책 분야 전문가로 성장하도록 도울 것입니다.